조합업무

공제

공제분쟁조정위원회

설립 근거
  • 국토교통부에서 고시한 「공제조합 공제사업 감독기준」제 64조에 의거 공제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·운영하고 있습니다.
목적
  • 공제계약에 관하여 이해관계인 사이에 발생하는 분쟁 사항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심의하여 조정합니다.
위원회 구성
  • 공제분쟁조정위원회는 보험, 법률, 의료, 소비자단체 등 각 분야별 7인의 전문가로 구성됩니다.
조정기간
  • 공제분쟁조정위원회에 신청서가 접수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처리함을 원칙(부득이한 경우 30일 연장)으로 합니다.
조정효력
  • 당사자가 조정안을 수락한 때에는 당사자간에 조정안과 동일한 내용의 합의가 성립된 것으로 봅니다.
공제분쟁조정 절차
  • 신청서 작성

    신청인

  • 접 수

    처리기관
    (공제분쟁조정위원장)

  • 사실조사
    위원회 회부

    처리기관
    (분쟁조정위원회 간사)

  • 심의·조정

    처리기관
    (공제분쟁조정위원회)

  • 분쟁조정결과 통지

    처리기관
    (공제분쟁조정위원장)

신청 방법
  • [공제분정조정신청서] 서식을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.공제분쟁조정신청서 내려받기
  • 주소 :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라매로5길 15 전문건설회관 6층 공제보상팀 공제분쟁조정위원회 (우:07071)
    전화 : 공제보상팀 ☎ 02-3284-2000(3)